Home » 부동산재테크 » 무주택자 기준 확인하는 방법

무주택자 기준 확인하는 방법

  • by

무주택자 기준 확인은 주택청약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필히 알아두어야 합니다. 이유는 주택청약 가점에서 상당히 큰 부분을 차지하기때문에 아래에서 무주택자 기준 확인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무주택자 기준 중요한 이유?

무주택자 기준 확인을 미리 해두어야할만큼 중요한 이유는 청약 가점에서 최대 32점까지 획득할 수 있는 굉장히 큰 부분을 차지하는 항목이기때문에 1점이라도 중요한 청약 가점에서 무주택자인게 굉장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.

무주택자 기준

현재까지 주택을 본인 명의로 한번도 소유한적이 없다면 당연히 무주택자에 속하기때문에 기간만 따져보면 쉽게 청약 가점을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.

그러나 현재 주택을 소유하고 있거나 소유해본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주택상황에 대해서 여러가지를 따져봐야 하는데 주택을 소유하고 있더라도 상황에 따라서 무주택자로 분류될 수 있기때문에 현재 보유하고 있는 주택의 상황과 기준을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.

보유하고 있는 주택이 오피스텔이라면?

오피스텔은 주택법에서 주택 외 건축물로 분류되기때문에 오피스텔을 소유하고 있어도 무주택자로 분류되게 됩니다. 오피스텔에서 주거도 가능하다고 생각해서 무주택이 안된다고 판단할 수 있지만 법적으로 주택 외 건축물이므로 오피스텔만 보유중이라면 무주택자입니다.

사람이 살지 않는 폐가를 소유하고 있다면?

보유하고 있는 주택이 사람이 살지 않는 폐가이거나 주택 외 다른 용도로 사용중이라면 무주택자로 분류가 될 수 있습니다.

청약 접수후 부적격판정시에는 3개월내 주택 멸실신청을 하거나 실제사용중인 용도로 주택을 공부정리하게되면 무주택자가 됩니다.

미분양 아파트 분양권을 보유하고 있다면?

미분양 아파트 분양권을 선착순으로 공급받아서 보유하고 있다면 무주택자로 지정받을 수 있습니다.

시골에 단독주택을 소유하고 있다면?

도시단위가 아닌 시골, 면 단위 행정구역에서 20년이상된 단독주택으로 전용면적이 85제곱미터 이하라면 무주택자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.

직계존속이나 배우자로부터 상속받은 주택에서 살다가 다른 지역으로 이주한 경우도 이에 해당합니다.

수도권에서 주택을 보유중이지만 소형이라면?

현재 보유중인 주택이 전용면적 20제곱미터 이하에 해당한다면 민영주택, 공공주택에 상관없이 무주택자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.

민영주택의 경우에는 전용면적 60제곱미터이하, 공시가격이 수도권기준으로 1억3천만원(기타 8천만원)이하라면 무주택자로 간주됩니다.

무주택자 기준 기간 적용은 언제부터?

무주택기간은 청약통장 가입자의 나이가 만30세가 되는 날부터 기간이 산정됩니다. 하지만 만 30세 이하에 결혼을 하였다면 혼인신고를 한 날짜가 기준이 됩니다.

청약관련 궁금한점은?

청약관련해서 궁금한점은 청약홈  홈페이지에서 찾아보시면 됩니다. 무주택자의 기준에 대해서 좀 더 상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보시면 되겠습니다.

[ 청약홈 알아보기 ]

 

이외에 도움이 될만한 글

[ 주택청약 점수계산 확인 방법 알아보기  ]

답글 남기기

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항목은 *(으)로 표시합니다